치료 영역

많은 사람들이 때때로 슬프고 우울하고 침울하고 언짢은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이와 같은 기분은 소중한 사람을 잃거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등 우리의 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실망스럽고 불행한 사건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왜 그런지 이유를 모르면서 우울한 기분을 느끼게 될 수도 있는데, 이런 기분은 대체로 곧 사라지고 정상적인 활동을 되찾게 됩니다. 그러나, 이상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때때로 갖게 되는 기분의 동요나 이따금씩 찾아오는 우울한 기분보다 훨씬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우울장애’라는 진단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에는 아직 인지적, 정서적인 성숙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우울증을 표현하는 양상이 성인과 다른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동들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기보다는 반항적이고 공격적인 행동, 떼쓰기, 과민한 태도, 또래관계에서의 무관심과 철회, 두통이나 복통 등의 신체증상, 주의산만 등으로 우울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IV)에 따르면 아동에게 있어서 우울증은 파괴적 행동장애, 주의력 결핍장애, 불안장애 등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청소년의 경우에는 파괴적 행동장애, 주의력 결핍장애, 불안장애, 물질관련장애, 섭식장애 등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2-3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은 아동과 청소년들에게기분, 행동, 태도변화, 사고, 신체적 조건을
포함한기능적 측면의 많은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기분

우울한 아동들은 정상적인 슬픈 감정보다 더 과장되고 더 지속적인 슬픔의 감정을 경험합니다. 우울증에 자주 동반되는 그 밖의 감정들은 흥분감, 죄책감, 수치심, 비판에 대한 과민함 등입니다.

2. 행동

우울한 아동들은 침착하지 못한 행동과 초조함, 감소된 활동성, 느린 말 표현, 그리고 때때로 심한 울음을 나타냅니다. 이런 행동들은 일상적인 행동의 변화이며, 오랫동안 지속되고 일상의 기능들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한, 감소된 활동성에 따라 사회적 접촉이 감소하게 됩니다. 한편, 우울한 청소년들은 언어적인 빈정거림, 소리지르기, 파괴적 행동 등과 같은 공격적이거나 부정적인 행동을 통해 그들의 슬픔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우울한 청소년들은 기분전환을 위해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을 남용할 수도 있습니다.

3. 태도변화

우울한 아동들은 무가치감과 낮은 자아 존중감을 경험합니다. 이들은 스스로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 또한 그렇게 보고있다고 믿게 됩니다. 걱정과 두려움은 이들의 삶을 지배하게 됩니다. 또한, 학교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고, 학업 수행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들은 미래에 대해 두려워하게 되고, 실패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강렬해질 때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자살행동에 대한 위험도 증가됩니다.

4. 사고

우울한 아동들은 자신의 내적 사고와 긴장에 집착하게 됩니다. 이들은 자기자신에게 집중하고, 극도의 자기비판과 자의식을 느낍니다. 생각은 느려지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며,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들은 주의를 집중하는 것, 기억하는 것, 결정하는 것 등에 어려움을 나타내게 됩니다. 또한, 이들은 모든 나쁜 결과에 대해 스스로를 탓하며 비난하게 됩니다.

5. 신체변화

많은 우울한 아동들은 섭식과 수면의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식욕상실과 아침 일찍 깨거나 자주 깨는 것은 흔한 일이고, 항상 피곤함을 호소합니다. 또한, 두통, 복통, 메스꺼움 등과 같은 신체질환에 대한 불평과 계속되는 통증, 그리고 일상생활의 에너지 저하가 나타납니다.

6. 2차적으로 파생될 수 있는 문제

우울한 아동은 우울증으로 인해 여러 가지 부수적인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지속되면서 나타나는 지적 수행과 학업성취에서의 어려움, 자존감 저하, 대인관계 문제 등은 오랫동안 방치하면 심각한 문제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적, 학업적 기능- 주의집중곤란, 흥미상실, 정신운동성 지체 등의 특정 우울 증상은 아동 및 청소년의 지적 기능과 학업 성취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울한 아동들은 주의력 문제로 인해 새롭거나 복잡한 학업 과제를 배우는데 방해를 받게 되고 동기부족과 에너지의 감소로 인해 이들에게 요구되는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정신운동성 지체는 아동이 장기기억을 위한 정보를 획득하고 통합하는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결국 학업적 실패를 야기하는데, 이는 다시 자존감을 손상시키면서 미래의 부정적인 학습 경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대인관계 문제- 우울한 아동들은 광범위한 사회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들은 가까운 관계가 거의 없고, 고독과 고립감을 느끼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우울한 아동들의 사회적 철회와 흥미상실은 다른 아동들과의 정상적인 상호작용을 제한하게 되는데, 즉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고, 친구를 찾는 것에 관심을 갖지 않으며, 여러가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우울한 아동들의 사회적 철회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지하는데 있어서의 무능력함과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행동, 대화를 시작하거나 친구를 사귀는 것과 같은 사회적 기술의 부족 등에 기인하게 됩니다.

아동이 우울증을 표현하고 경험하는 방식은 그들의 신체, 정서, 인지 발달의 수준과 관련됩니다. 유아기에는 수동적이거나 반응을 하지 않는 것으로 슬픔을 보일 수 있고, 학령전기 아동은 철회와 억제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은 투쟁적이거나 싸움을 하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고, 청소년기에는 죄책감이나 절망감 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상들은 우울증의 다른 유형이 아니라, 같은 진행과정의 다른 단계를 나타내는 것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치료방법에는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지지적 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

심리사회적인 중재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인지행동치료는 행동적, 인지적,
자기-조절법 등의 요소들을 통합시킨 접근법입니다. 귀인양식에 대한 재훈련을 통해 비관적인 신념들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2. 대인관계치료

우울을 지속시키는 가족간의 상호작용, 대인관계 패턴 등을 탐구하고, 자신의 부정적인 인지양식과 대처방식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과의 즐거운 활동을 증가시키도록 격려합니다.

3. 약물치료

항우울제, 선택적 세로토닌 억제제 등을 사용해서 우울 증상들이 완화되도록 합니다.